Skip to content

게시판 글은 제한없이 읽을 수 있으며, 쓰는 것은 간단한 이메일 형식의 회원가입만으로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좋은 정보는 공유 많이 해주세요~ 환영합니다.^^

http://jeonsa.com/notice/1952 info 조회 수 855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러시아 - 그루지야 전쟁 - 왜 일어난 것인가? (그루지..Economy

2008/09/03 01:48수정삭제

복사http://newizard.blog.me/80055582011

전용뷰어

출처 EmJay Lost his Mind !! | 엠지
원문 http://blog.naver.com/brownears80/50034468527
CCL

2008년 8월 올림픽 개막식 날, 러시아의 푸틴 총리는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이 열리는 베이징 올림픽 주경기장에 자국의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 앉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시간에 러시아의 수호이 전투기들은 그루지야를 향해 날아가고 있었죠.

러시아 - 그루지야 전쟁은 이미 예견되어 있었다?

그렇습니다. 때는 바야흐로, 구 소련이 해체되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루지야 자체는 상당히 오래된 나라입니다.

약 3,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죠. 그리고 지정학적 위치 상 아주 절묘한 위치에 있습니다. 마치 우리나라처럼...

위 지도에서 그루지야의 위치를 보시면 유럽과 아시아의 중간 쯤입니다. 터키 바로 옆이죠. 그래서 예전부터 외세의 침략이 끊임없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구 소련당시 소비에트 연합(소련)에 합류되었다가 분리 독립한 나라입니다. 다시 말해, 러시아 입장에서는 예전에 자기 편이었다는 생각이 있는거죠. 그루지야가 구 소련으로부터 분리. 독립하면서 그루지야 영토 내에 있는 압하지야와 남오세티아가 독립을 선언합니다. 그래서 그루지야 정부가 이를 막고자 내전을 치렀습니다.

아무튼 이런 연유를 가지고 있고, 또 하나 중요한 사실은 그루지야로 세계에서 가장 긴 송유관이 지나간다는 사실입니다. -_-;;

카스피해와 흑해에서 나는 에너지 자원의 주요 수송로인 셈이죠. 그러니 강대국(러시아)으로서는 신경이 쓰이겠죠?

이 정도의 지난 과거만 알고 계셔도 이번 전쟁을 이해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다시 말해, 그루지야 - 남오세티아 - 러시아는 예전부터 거시기(?)한 관계인 것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전쟁 원인을 살펴보죠.

미국의 MD 구상이 전쟁의 한 원인이 되었다?

미국의 MD구상이란 Missile Defense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른바, 불량국가(이라크, 이란, 북한 등등)의 미사일 공격을 미사일로 막겠다는 구상이죠. 쉽게 말해서. 그런데, 유럽에서 이 MD구상을 실현시키는데 중요한 작업이 바로 폴란드 미사일 기지 설치 + 체코 레이다 기지 설치입니다. 체코에 있는 레이다로 적군의 미사일 공격을 파악한 후 폴란드에 있는 미사일을 발사시켜 무력화 시키겠다. 바로 이런 말입니다.

여기서, 잘 생각해보세요. 아무리 냉전 시대가 끝났다고 하지만 미국과 러시아는 예전에 서로 으르렁거리던 초 강대국들이었습니다.

그리고 폴란드는 러시아와 매우 근접해있습니다. 거기에다 미국의 미사일을 설치하겠다는데 러시아가 마음이 편할 수 없겠죠.

지도 오른쪽의 하얀부분이 바로 러시아입니다. 얼마나 가까운지 아시겠죠?

그루지야의 나토가입 추진이 직접적인 원인이었다?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의 상황에서 러시아를 더 자극한 것이 그루지야의 NATO가입 추진입니다.

NATO란 원래 북대서양 조약기구입니다.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의 약자입니다.

그런데, NATO의 존재 이유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폴란드에 남아있던 구 소련군과 군사적 균형을 맞추기 위한 군사 동맹체입니다.

다시 말해, 러시아(공산권)에 적대적인 군사적 연합이란 말이죠.

그런데, 한 때 구 소련 연방이었고, 지리적으로도 러시아와 붙어있는 그루지야가, 나토에 가입을 희망하려고 있으니 열 받겠죠.

아무튼 지난 4월 나토 정상회의에서 러시아와 미국이 물밑 작업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내용은, 미국의 폴란드 미사일 기지 설치와 그루지야의 나토가입 불허를 미국과 러시아 간에 주고 받았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그루지야와 미국이 러시아의 심기를 이래저래 건들고 있었던 참이었죠.

러시아 입장에서는 중요한 자원 수송로가 있는, 그것도 한 때는 자기네 편이었던 그루지야가 이제는 친미, 친서방 정권이 들어서서 자기에게 적대적인 군사동맹체인 나토에 가입한다고 깐족대고 있고, 미국은 자기네를 얼마나 우습게 보는지 엎어지면 코 닿을 데인 폴란드에 미사일 설치하겠다고 그러니 제대로 열 받고 있었던 거죠. 손톱-발톱 빠진 호랑이 취급 받는 것 같기도 하고....

그러던 중 그루지야가 푸틴이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자리를 비운 사이 남오세티아를 먼저 공격합니다.

그래서, 러시아는 그루지야를 폭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남오세티아의 국민의 70%는 러시아계라고 합니다. 그래서 러시아는 자국민을

보호한다는 명목아래 전쟁을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명목은 그렇습니다만 실질적인 이유는 서양 강대국들에게 러시아의 존재를 알리고 싶은 것입니다.

한 마디로, '나 아직 안죽었어~!' 이런 것이죠. 그래서 사실 상 그루지야가 항복을 했는데도 철군하겠다고 하면서 늑장을 부리는 겁니다. 그런데도 서양 강대국들은 어쩔 줄 몰라하고 있죠.

왜냐고요? 자기들도 아프간과 이라크가 마음에 안든다고 무력으로 침공해서 친미정권을 세워놓지 않았습니까?

똑같은 일을 러시아가 하는데 자기들이 뭐라 하겠습니다. 뭐 묻은 개가 뭐 묻은 개 나무라는 꼴이 되지 않겠습니까?

이러한 이유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 러시아가 가지고 있는 자원의 힘에 눌리고 있는 것입니다.

러시아는 엄청난 자원을 가지고 그것을 무기화 하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도 자원이 필요한데 그래서 러시아 눈치 보는 것이죠.

오늘 러시아 - 그루지야 전쟁 관련 기사를 보니 이번 전쟁 불씨가 쿠바 해협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양상이 재미있게 펼쳐집니다.

이것이 재미있는 이유는 구 소련은 예전에 쿠바에 핵탄도 미사일 기지를 설치하려고 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케네디 대통령이 쿠바봉쇄령을 내렸었고 미-소는 핵전쟁 발발 직전까지 갔었죠.

이에 미국이 쿠바를 침공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구 소련이 미사일 기지 설치를 포기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콜롬비아를 제외한 베네수엘라 및 남미에는 좌파가 득세입니다. 특히, 베네주엘라의 우고 차베스 대통령은 반미좌파의 선봉장답게 대놓고 반미를 외치고 있죠. 그런 상황에서 러시아의 함대가 카리브해에 파견되면 남미세력과 연합하여 미국의 군사력을 견제할 것이 뻔합니다.

미국이 이번 전쟁을 빌미로 나토를 통해 러시아를 압박할 것이고, 러시아는 이에 대한 맞불 작전으로 남미세력과 연합하려는 것이죠.

이제 왜 양상이 재미있는지 아시겠죠? ㅎㅎ

이로써, 대충 정리를 해봤는데요. 저도 모르는 것도 많고 해서 전부 옮기지는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번 전쟁의 큰 줄기는 제가 말한 것 중에 다 들어가지 않을까 하네요.

앞으로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어 나가든 민간인의 희생은 없었으면 합니다.

PEACE~!

P.S 이번 전쟁을 계기로 다시 한 번 느끼는 것이지만 국제 관계에서 각 국의 행동 양상은 초동학생들이 하는 짓과 똑같은 것 같습니다. 더 많이 가지고 싶어 하고, 끊임없이 의심하고, 무시당하기 싫어서 힘 과시하고, 마음에 안들면 때리고...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는 도덕적이고 아름다운 모습은 적어도 국제 사회 속에서는 찾기 힘든 것 같네요.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조회 수 추천 수
77 세금 체불임금 받기. 1387 0
76 세금 국민연금을 통해 경력증명서 뽑는 방법. 1586 0
75 세금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 간단하게 하는 법 1822 0
74 증권 증권사별 주식거래 HTS, 스마트폰 수수료 비교 2558 0
73 정치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 연설문 secret 0 0
72 info 네이버 서버 지원 프로그램 - 9월 말까지. 1563 0
71 기업 알리바바 잭 마의 8가지 스타트업을 위한 조언 – 내가 가장 후회한 것 secret 0 0
70 info 저작권 관련 정보. 1382 0
69 증권 기업가처럼 주식투자하라: 쉽지만 강력한 주식투자의 황금률 secret 0 0
68 기업 미국, 다국적 기업 생성과 역사적 배경 8346 0
67 info 요즘 소비자들 ‘착한 상품’ 산다 - 소비의 변화? 9157 0
66 info (기사스크랩) 금호산업 덮친 미분양의 저주 10248 0
65 증권 VGX인터, HIV/AIDS치료제 아시아판권 계약 2.22 10193 0
64 증권 월급관리방법. (동영상) secret 0 0
63 증권 우리나라에서 미국주식이나 일본주식을 살 수 있어요? 10858 0
62 증권 주식에서 동시호가란 무엇인가요? 12296 0
61 경제용어 경제학 정의. 9901 0
» info 러시아 - 그루지야 전쟁 - 왜 일어난 것인가? 8556 0
59 경제용어 통화스왑 _ 환율변동위험 헤지 10270 0
58 경제용어 선택에 따른 기회비용. 9677 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

Jeonsa.com Engine / 2008-2017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